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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R코드 개념과 활용  주요포스트 

2010/10/03 19: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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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QR코드 개념과 활용

 

지난 주 금요일, 나의 절친한 지인이자 온라인/모바일 마케팅에 대해 많은 지식을 갖고 있는 이창윤대리가 방문했다. 원래는 우리 학원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대해 논의하려고 만났다가 QR코드 이야기를 더 많이 나누게 되었다. QR코드가 무엇인지는 알고 있었지만 제대로된 활용에 대해서는 깊이 고민해 보지 못했던 차라 더욱 흥미진진한 시간이었다. 그 때의 만남을 계기로 QR코드에 대해 더 깊이 알아보게 되었다. 웹 서칭 등을 통해 모은 자료를 정리해서 블로그에 싣는다.

 

QR코드 정의

 

QR코드는 도요타자동차의 부품을 공급하는 자회사인 덴소에 의해 1994년 개발된 2차원 코드 시스템이다. 원래는 자동차 조립 라인에서 부품의 공정 이동을 관리하기 위해 개발된 것인데 최근에는 물류관리 보다 스마트폰 유저들의 정보 획득 경로로 더욱 많이 쓰이고 있다. 모바일 폰을 통한 QR코드 활용을 모바일 태깅(mobile tagging)이라고 부른다. 우리나라는 스마트폰 보급이 상대적으로 늦어지는 바람에 일본과의 문화적인 밀접성에도 불구하고 QR코드의 대중적 보급 역시 늦어졌다. QR의 의미는 Quick Response 즉 빠른 반응이다.

위키피디아 주소가 담긴 QR코드 모습

 

QR코드의 특징

(1) 고용량의 2차원 코드

QR코드는 2차원 코드다. 2차원 코드는 가로 세로 양방향으로 데이터가 저장되므로 1차원 코드에 비해 훨씬 많은 정보를 표현할 수 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쓰는 바코드는 한 방향으로만 읽을 수 있어 표현할 수 있는 데이터가 적다. 일반적으로 바코드는 숫자 20자리 정도만 표현할 수 있지만 QR코드는 최대 7089자의 숫자를 표현할 수 있다. 엄청난 차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 QR Code의 최대 표현 용량
Numeric(숫자) only Max.7,089characters 
Alphanumeric(영문 및 숫자 혼합) Max. 4,296characters 
Binary (2진수, 8 bits) Max. 2,953bytes 
Kanji/Kana(한자) Max. 1,817characters

 

미국에서도 꽤 오래 전 부터 2차원 바코드를 사용하고 있다. 유학시절 쓰던 미국 면허증에도 2차원 바코드가 찍혀 있었다.

 

 

미국 뉴욕주 면허증 뒷면 (2001년8월)

상단에 1차원 바코드, 하단에 2차원 코드가 있다.

하단의 2차원 코드는 PDF417이라는 코드로서 미국 Symbol 사에서 만든 것이다. 
최대 2710개의 숫자를 저장할 수 있는 코드이다.

 

이 외에도 Data Matrix, MaxiCode라는 2차원 코드가 있다. Data Matrix는 미국 CI Matrix라는 회사가 MaxiCode는 미국의 유명 택배회사인 UPS에서 만든 것이다.

 

 

 

(2) 작은 사이즈

QR코드는 같은 양의 정보를 바코드에 비해 매우 작은 크기로 표현할 수 있다.

 

(3) 오염 및 훼손에도 높은 판독력 유지

QR코드는 자체적으로 오류 정정 기능이 있으므로 펜이나 얼룩 등에 의해 오염되거나 코드의 일부가 훼손되거나 멸실된 경우에도 코드를 읽어들일 수 있다.

QR코드가 오염된 경우(좌),

훼손되거나 멸실된 경우(우)에도 코드를 읽어들일 수 있다.

 

[참고] QR코드의 에러 정정 능력 / Error correction capacity

Level L: 7%of codewords can be restored. 
Level M: 15%of codewords can be restored. 
Level Q: 25%of codewords can be restored. 
Level H: 30%of codewords can be restored.

 

(4) 어떤 방향에서도 읽을 수 있음

바코드는 바코드 스캐너에서 나오는 빔과 수직방향으로 배치해야 데이터를 읽을 수 있다. 그러나 QR코드는 360% 어떤 방향에서든 읽을 수 있다. QR코드에 내장 되어있는 position detection patterns 덕분이다.

 


바코드는 스캐너의 빔(붉은색)과 수직으로

배치해야 읽을 수 있다.

QR코드는 그렇지 않다.

 

QR코드의 구조

출처: 위키피디아

(세부적인 구조와 원리는 추후 업데이트 예정)

 

 

 

QR코드의 변형

(1)디자인 QR 코드 / Design QR Code

디자인 QR코드는 QR코드에 디자인 요소를 넣은 것을 말한다. 원래 QR코드의 표준에는 디자인 QR에 대한 정의가 되어 있지 않지만, QR코드의 강력한 오류 정정기능을 이용하여 일부분을 변형한 현태이다. 엄밀히 말하면 디자인 QR코드는 QR코드를 훼손시킨 형태라고 말할 수 있는데 훼손된 QR코드를 읽을 수 있듯이 디자인QR코드도 읽을 수 있는 것이다.

 

QR코드의 특허를 갖고 있는 덴소사는 디자인QR코드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인식을 갖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덴소에서 운영하는 QR코드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다음과 같은 글을 볼 수 있다.

"QR코드에 일러스트를 겹치거나, 디자인을 싣는 것은 QR코드의 규격에서 벗어나 QR코드라 지칭할 수 없습니다. 당사는 KS, ISO 규격에 따른 QR코드에 한하여 당사가 보유하는 특허권을 행사하지 않는다고 선언하고 있으며, 표준을 따르지 않는 QR코드는 대상 외로써 특허권을 행사할 수도 있습니다."

 

다음 사진들은 디자인 QR코드의 활용 사례이다.

 

QR코드 안에 BBC라는 문자를 새겼다.

 

QR코드를 다양한 색으로 구성하였다.

 

아반떼 광고를 포함한 디자인 QR코드

 

일본 SET사의 디자인QR코드

일본 루이뷔통 모바일페이지로 이동한다.

QR코드의 영역 내부 뿐만 아니라 외부에도 부가적인 디자인 요소를 넣었다.

 

주요기업 로고를 활용한 디자인QR 개발 사례

 

(2) 마이크로 QR 코드 / Micro QR Code

마이크로 QR은 크기를 줄인 QR코드라고 보면 된다. 크기가 준 만큼 용량 또한 줄어들어 32개 문자만 표현할 수 있다.

 

마이크로 QR 코드

 

QR코드 표준

 

QR코드 인코딩 관련 표준에 대해서는 몇가지 문서가 존재한다.

 

* 1997년 10월 — AIM International
* 1999년 1월 — JIS X 0510
* 2000년 7월— ISO/IEC 18004:2000 Information technology — 자동 판독 및 데이터 캡춰 기술 — QR코드 바코드 심볼로지 — QR Code (지금은 폐지함). (이 때 QR코드 모델 1과 모델 2를 정의함)
* 2006년 9월 — ISO/IEC 18004:2006 Information technology — 자동 판독 및 데이터 캡춰 기술 - QR코드 2005 바코드 심볼로지 사양. (이 때 QR Code 모델2의 연장상 상에 있는 "QR Code 2005"를 정의함. QR코드 모델1의 심볼을 해독하는 방법을 규정하지 않아서 규정 준수를 위해 새로운 해독법이 필요함)

QR코드 표준 규정 중 application layer 영역에 대해서는 구현방법 간에 어느정도 차이가 있다. NTT도코모는 URL, 연락처 정보, 그리고 몇몇 데이터 타입을 인코딩하는 데 있어 사실상 표준을 확립하였다.

 

특허 및 라이센스

QR코드는 덴소가 특허를 갖고 있다. 하지만 특허를 행사하지는 않기로 했다. 그래서 라이센스 없이도 자유롭게 QR코드를 활용할 수 있다. QR코드는 ISO에 의해 그 표준이 명확하게 문서화되어 규정되어 있다. QR코드라는 말은 Denso-Wave사의 등록상표이다.

 

QR코드의 마케팅 활용

 

일본 Transcosmos그룹의 QR코드 홍보 옥외광고

 

하나은행 본점 대형 QR코드 현수막

 

QR코드를 활용한 거리 홍보 (일본)

 

정치 마케팅에 활용

 

[참고] 일본의 QR코드 활용 사례

 

건물 외벽을 QR코드로 구성
 
 

QR코드가 삽입된 명함
 
 

옥외광고에 활용
 
 

인쇄광고물
 
 

조형물
 
 

 

[참고] 국내브랜드 QR코드 활용 사례 (추가)

 

미닛메이드 오렌지주스
 
 

비너스 글램에스
 
 

외국계 남성 잡지 MAXIM
 
 

매일유업 카페라떼
 
 

KBS드라마 성균관 스캔들
 
 

삼성물산 빈폴 Bean Pole
 
 

[참고] 미국 / 유럽의 QR코드 활용 사례

 

펩시콜라 광고
 
 

타임스퀘어에 PR Newswire 사옥의 QR코드 광고
 
 

폭스바겐 광고
 
 

QR코드를 활용한 문신
 

[참고] QR코드의 잘못된 활용 사례

미국의 유명한 전자제품 양판점 베스트바이(BestBuy)에서 있었던 일이다.

한 고객이 매장에서 다음과 같은 가격표를 보았다고 한다. 밑에 QR Code가 있길래 찍어 보았다고 한다.

 

 

QR코드를 통해 아래와 같은 모바일 페이지로 이동한 것까지는 좋았는데,

 

 

이런!! 맙소사!! QR코드가 안내한 모바일 페이지는 매장의 가격보다 온라인쇼핑몰에서 70불이나 싼 가격에 팔고 있다는 "친절한" 정보를 알려 주고 있다. 위와 같은 QR코드는 "제발 지금 TV를 사지 말아 주세요. 집에가서 온라인으로 사세요..." 하고 읍소하는 꼴이다. 베스트바이의 치밀하지 못한 마케팅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참고] QR코드로 개인명함 만들기

 http://www.scany.net 이라는 사이트를 방문하여 개인명함을 QR코드로 만들어 보았다.

 

(1) 개인정보 입력

Scany.com 이라는 사이트를 방문하여 개인 명함을 생성해 보았다

 

 

(2) QR코드 생성

입력한 나의 개인정보를 바탕으로 생성된 QR코드

(3) QR코드 스캔 및 확인

위의 QR코드를 쿠루쿠루라는 QR코드 리더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다음과 같이 확인하였다.

 

정상적으로 읽혔음을 알 수 있다.

(이메일 주소에 점을 두 번 찍은 것은 스팸메일 방지를 위한 것임)

 

* QR코드에 대한 지식을 활용하여 실무에 적용한 후 발견된 것을 정리하여 업데이트 할 예정입니다.

* 퍼가실 분을 덧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QR코드에 대한 공식적인 정보는 http://www.qrcode.com/ko/index.html 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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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zerow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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